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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보협회에서 전하는 따끈따끈한 소식입니다.
제목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신청 요강 2020-09-07
작성자 관리자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신청 요강

가. 행 사 명 : 제30회 2020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나. 참가대상 각 기업(공기업), 또는 협회, 단체, 국가기관 등에서 발행하는 인쇄사보 및 전자사보, 방송, 社史, 웹사이트, 해외홍보제작물, 출판물, 홍보물, 광고 및 공익캠페인, 블로그 등 커뮤니케이션 관련 전 분야
다. 참가부문 ①인쇄 사내보 부문 ②인쇄 사외보(혼합보 포함) 부문 ③인쇄사보 공공(국가기관, 공기업, 비영리단체 등) 부문 ④전자사보(웹진) 부문 ⑤웹사이트 부문 ⑥블로그 및 카페 부문 ⑦기획․디자인 부문 ⑧개인상(기획,취재, 디자인) 부문 ⑨유공(개인․단체) 부문 ⑩광고 및 공익캠페인 부문 ⑪창간 사보 부문 ⑫社史부문 ⑬홍보물 부문 ⑭출판물 부문 ⑮사진 부문 ⑯방송  부문 ⑰홍보영상물 부문 ⑱해외홍보물 부문 ⑲기획디자인회사 부문 ⑳마    케팅PR(행사,축제,이벤트,PPL 등) 부문 ㉑CSR(사회공헌활동) 부문 ㉒아이덴티티 디자인(CI, BI․Package) 부문 ㉓SNS 부문 ㉔기타 무문 ㉕특별상-A/국회·정부 관련부처 표창 -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상·고용노동부장관상 특별상-B/해외상 - NYF, IBA, 아·태스티비상 (이상 2019년 기준)
라. 접수시작 : 2020년 9월 1일(화) 
    (모든 출품작은 2019년 3월부터 2020년 10월 사이에 제작된 것)
마. 시상내역(부문별)
    1. 인쇄사보 사내보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1개 사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본상 편집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2. 인쇄사보 사외보(혼합보)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1개 사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본상 편집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3. 인쇄사보 공공(국가기관, 공기업, 비영리단체 등)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1개 사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본상 편집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4. 전자사보(웹진) 부문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본상 인터페이스디자인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5. 웹사이트 부문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본상 콘텐츠상(협회장상) - 1개 사
      본상 디자인상(협회장상) - 1개 사
      본상 인터페이스상(협회장상) - 1개 사
    6. 블로그 및 카페 부문
      최우수 기업블로그상(협회장상) - 1개 사
      최우수 브랜드블로그상(협회장상) - 1개 사
      최우수 캠페인블로그상(협회장상) - 1개 사
      최우수 이벤트블로그상(협회장상) - 1개 사
      최우수 블로그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최우수 카페상(협회장상) - 1개 사
    7. 기획․디자인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1개 사
      ※기획·디자인 부문 및 기획디자인 회사 부문 출품작 중
      본상 기획상(협회장상) - 1개 사 또는 1인 내외  
      본상 디자인상(협회장상) - 1개 사 또는 1인 내외
    8. 개인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협회장 상) - 1인
      본상(협회장상) - 취재, 기획, 디자인, 관리 부문 각 1인 내외 
    9. 유공(개인․단체)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협회장상) - 1인 혹은 1개 사
      본상(협회장상) - 2인 내외
    10. 광고 · 공익캠페인 부문
      최우수 광고 및 공익캠페인상(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상) - 2개 사
      최우수 광고 및 공익캠페인상(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상) - 2개 사
      최우수 광고 및 공익캠페인상(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장상) - 2개 사
    11. 창간 사보 부문
      인쇄사보_최우수 창간사보상(협회장상) - 사내보․사외보 각 1개 사
      인쇄사보_우수 창간사보상(협회장상) - 사내보․사외보 각 1개 사 내외
      전자사보_최우수 창간사보상(협회장상) - 1개 사
      전자사보_우수 창간사보상(협회장상) - 1개 사 내외
      ※1년 미만된 사보도 출품 당시까지 제작된 사보만 제출하면 됩니다.
    12. 社史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1개 사
      최우수 社史상(협회장상) - 2개 사
      (30년사~50년사 이상 및 미만 부문)
      우수 社史상(협회장상) - 4개 사 내외
      (30년사~50년사 이상 및 미만 부문)
      * 30~50년사의 구분은 출품작의 비중에 따라 매년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3. 홍보물(에뉴얼 리포트, 브로슈어, 리플릿, 달력, 캘린더, 포스터, 수첩, POP 제작물, 기업 판촉물 등) 부문
      최우수 홍보물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홍보물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14. 출판물(각종 보고서, 연감, 연지, 백서, 연보, 자서전, 기타 출판물 등) 부문
      최우수 출판물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출판물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15. 사진 부문
      한국광고사진가협회장상 - 1인
      한국포토저널리즘학회장상 - 1인
    16. 방송 부문
      최우수 방송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방송상(협회장상) - TV, 라디오 각 1개 사 내외
    17. 홍보영상물(홍보영화, 크리덴셜, 뮤직비디오 등) 부문
      최우수 홍보영상물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홍보영상물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18. 해외홍보물(외국어 또는 국·외국어 혼용으로 제작된 모든 인쇄, 인터넷, 영상 매체 홍보 제작물) 부문
      최우수 해외홍보제작물(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해외홍보제작물(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19. 기획․디자인회사 부문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大賞(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 1개 사
      ※기획·디자인 부문 및 기획·디자인 회사 부문 출품작 중
      최우수 기획디자인 회사상(협회장상) - 기획·디자인 회사 1개 사
      우수 기획디자인회사상(협회장상) - 기획․디자인회사 2개 사 내외
    20. 마케팅PR(행사, 축제, 이벤트, PPL) 부문
      최우수 마케팅 PR상 (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마케팅 PR상 (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21. CSR부문
      최우수 CSR 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CSR 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22. 아이덴티티 디자인(CI, BI·Package)부문
      최우수 아이덴티티 디자인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아이덴티티 디자인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23. SNS(Social Network Service)부문
      최우수 SNS상(협회장상) - 1개 사
      우수 SNS상(협회장상) - 2개 사 내외
    24. 기타 부문
      최우수(협회장상) - 1개사
      우수상(협회장상) - 2개사 내외
    25. 특별상(국회·정부 관련 부처 표창)
      A 국회 -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상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大賞
                인쇄매체 부문, 인쇄매체 외 부문 각 1개 사씩
        정부 - 고용노동부장관상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大賞
                사보 부문, 사보 외 부문 각 1개 사씩
      B 해외상 - NYF금상, IBA금상, 아‧태스티비상금상 - 각 1개 사씩
      C 협회장상 - 5개 사 내외
      D 외부기관단체장상
        한국기자협회, 한국잡지협회, 조선일보사, 한국PR협회, 한국국제PR협회, 한국PR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 한국광   고사진가협회, KBS, 한국보도사진가협회, 한국포토저널리즘학회, 아시아기자협회, 한국정기간행물협동조합, 브랜드마케팅협회, 한국문인협회 소설분과위원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대한민국클린콘텐츠국민 운동연합,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한국광고총연합회, 부산국제광고제, 한국광고홍보인협회,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국제미래정책연구원, SNS문화진흥원

바. 참고사항
    1. 주무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도 부처의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가감)될 수 있습니다.(매년 6개 부문에서 장관상이 수여되며, 수상 부문은 매년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부처 장관상은 소관 부처의 최종 심사를 통과해야 확정됩니다.
    3. 국회․정부 관련 부처 시상 및 외부상과 시상내역은 후원기관의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도 있으며, 매년 후원기관의 최종결재 확인을 거쳐 확정됩니다.
    4. 특별상/국회·정부 관련 부처 표창과 특별상/해외특별상 부문은 타 부문과 별도로 신청(별도 출품료 입금)하셔야 됩니다.(한꺼번에 타 부문과 중복신청 불가) 단, 특별상 부문 중 협회장상과 외부기관단체장상은 별도의 출품신청(출품료) 없이 본선에 진출한 우수작 중에서 선정됩니다.
    5. 모든 출품작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는 URL로 첨부하거나 <참고자료>라고 표시한 후 출력하여 자유롭게 별첨하셔도 좋습니다.
    6. 개인 취재, 기획, 디자인, 유공, 사진 부문은 프리랜서 작가도 출품 가능합니다. 단 개인이 취재․기획․디자인 부문과 유공부문에 출품 할 경우 대상은 관련업무 10년 이상 종사한 자, 본상은 3년 이상 종사한 자를 원칙으로 합니다.
    7. 50년의 연륜을 자랑하는 뉴욕페스티벌 금상은 세계 3대 광고제의  하나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는 광고, 영상, 온라인 매체 및  방송 프로그램 부문을 주로 시상하고 있으며, 2002년 설립된 IBA(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대상인 스티비 금상은 세계 최초의 국제 비즈니스상으로, 뉴욕포스트에서 ‘실업계의 오스카상’으로 이름을 붙였으며, 2004년 뉴욕에서 첫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에서는 주로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사. 참가요령
    1. 인쇄사보 부문 - 2019년 3월호부터 2020년 10월호까지 최근 1년분기준(월간 12권, 격월간 6권, 계간 4권)으로 묶거나 제본해서 제출 (※ 묶거나 제본이 안 된 출품작은 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전자사보, 웹사이트 부문 - USB에 1년간의 내용을 담아 제출하거나, 접근 가능한 사이트주소 및 아이디 패스워드를 표기하여 제출
    3. 유공 부문 - 대상과 본상은 기업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종사한 지 각각 10년과 3년 이상인 자로 참가신청서 및 공적서만 제출
    4. 社史, 출판물, 홍보물 부문 - 각 3부 함께 제출
    5. 창간 인쇄(전자)사보 부문 - 제출일시 이전까지 발행분 각 3부 제출
      (전자사보는 전자사보, 웹사이트 부문과 동일)
    6. 기획디자인 부문 및 기획디자인회사 부문 - 제작하거나, 제작 대행한 대표적 제작물 3종 내외 제출
    7. 취재, 기획, 디자인, 사진 부문 - 대상과 본상은 기업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종사한 지 각각 10년과 3년 이상인 자. 사진 부문은 근무 연한에
      관계없음. 취재, 기획, 디자인, 촬영한 대표 사보(작품) 3건 이상 제출
    8. 방송, 홍보영상물, 해외홍보제작물 부문 - TV, Radio 구분 없이 종합 (뉴스), 기획(시리즈물) 등 자사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30분 이내로 편집해 mp4 파일형식으로 이메일 제출 후 신청서와 함께 USB에 담아 동시에 제출(방송 및 영상 출품작은 1작품이 기준으로 여러 작품을 함께 편집해서 제출하면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9. 블로그․ 카페, SNS, 광고 및 공익캠페인 부문 - 블로그․카페, SNS부문은 주소를 명기하고 출품 분야를 정확하게 명기하여 제출, 광고 및 공익 캠페인 영상작품은 8항 참조
    10. 마케팅PR(이벤트․PPL) 부문 및 CSR(사회공헌활동)부문은 참가신청서의 관련 부분에 주요 내용을 기입하고, 참고할 자료는 USB에 담아 제출하면 됩니다.(URL이나 자유로운 형식으로 출력하여 첨부)
아. 접수기간 : 2020년 9월 1일(화) ~ 10월 16일(금)
자. 응모마감 및 참가비 : 각 부문(25개 부문)당 15만원
    • 1차 마감 : 9월 29일(화)
      한 작품을 복수 부문에 출품할 수 있으나, 참가비는 각각 15만원   
    • 최종 마감 : 10월 16일(금)
      참가비는 Late Fee포함 20만원
    ※ 예선심사일 : 10월 23일(금)
    • 오후 6시 우리협회 사무국 도착 분(이메일 접수 필수)까지 접수 가능    • 참가비 입금 : KEB하나은행  108-890179-52105  (사)한국사보협회

차. 심사방법
    참가부문별로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학계, 언론계, 산업계 등 각계 전문 인사와 해외전문가들과 대학생 심사위원단을 구성한 후 약 120여명의 심사위원이 예심과 본심의 심사를 거쳐 부문별 득점 순서에 따라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예심, 본심의 심사위원단은 행사 당일 발표합니다.
카. 심사발표
    수상작은 당일 발표되며, 수상회사는 시상식 전에 사전 통보해드립니다.  입상하지 못한 경우에는 참가사가 너무 많은 관계로 일일이 알려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타. 시상식
   2019년 12월 9일(수)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예정)
자. 제출 및 문의
    (우)0454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삼도오피스텔 1405호
    (사)한국사보협회 사무국     E-mail : oksabo@naver.com, TEL : 02-2273-3003  
    담당자 : 설영애 실장, 정태희 대외협력본부장 
차. 주의사항             
※ 10월 16일(금)이후에는 절대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 신청 서류 첨부1, 2의 신청서와 공적조서를 모두 작성하셔서 협회 이메일로 접수해야 됩니다.※ 1차 마감(9월 29일) 이후 출품작은 Late Fee가 추가됩니다.
※ 출품일 기준 5일 이내에 출품료를 입금하지 않거나, 마감일까지 입금하지 않을  경우 접수가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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